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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 General Motors Company

by ar500 2023. 7. 31.

미국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 General Motors Company(GM). 과거의 빛나는 역사와 현재의 혁신적인 기술로 미래를 이끌어가는 이 회사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전기차, 자율주행 기술, 친환경 차량, 그리고 뛰어난 성능을 자랑하는 Chevrolet, Buick, Cadillac, GMC 등의 브랜드들. GM이 세계적인 오토모티브 리더로 거듭나는 비밀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그 진수를 파헤쳐봅시다.

 

 

목차

     

    General Motors Company
    General Motors Company

    General Motors Company의 전망

    General Motors Company(GM)는 미국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로, 세계적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GM의 주요 자회사로는 Chevrolet, Buick, GMC 등이 있으며, 전기차 분야에서의 혁신을 위해 다양한 기술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제 GM의 미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GM은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과 인력을 투자하고 있다. 2025년까지 30가지 이상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올해 매출의 5%를 차지하는 전기차 판매 비중을 약 50%로 끌어올리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 중 신경 쓸 만한 것은 대표 전기차 브랜드인 '쉐보레 볼트'의 성공을 지속하기 위해 더 많은 전기차와 전기 트럭 모델 출시 계획이다. 이를 위해 GM은 270억 달러의 투자를 예정하고 있으며, 전기차 및 자율주행 시장 선점 전략에 발 벗고 나섰다. GM의 미래 성장 엔진으로 전기차가 꼽히는 만큼, 배터리 기술에 있어서도 혁신을 꾀하고 있다. GM은 이른바 '울티움 배터리'라 불리는 차세대 배터리 기술을 개발했으며, 이 배터리는 경쟁사들보다 월등한 에너지 밀도, 충전 속도, 안전성을 유지하면서 가격을 낮춘 것으로 평가받아 전기차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다. 또한 일부 국가와 기업과 협력하여 배터리 기술의 신규 시장을 공략하기도 하고 있다. 이를 통해 GM은 단순한 자동차 제조사에서 스마트한 기술 기업으로의 전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GM은 고객 만족을 중심으로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주행 경험 개선과 메이크업 프로그램 적용, 생산성 향상 등 단계별 향상 전략을 실행 중이다. 또한, 매출 감소 위험을 줄이고 브랜드 가치를 강화하기 위해 핵심 브랜드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전개하고 있다. Chevrolet, Buick, GMC 등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투자와 광고 캠페인을 강화해 고객 인지도를 높여 나가는 것이 그 목표다. 결론적으로 General Motors Company의 미래 전망은 전기차와 자율주행 시장의 선점, 배터리 기술 혁신, 고객 만족 중심의 서비스와 브랜드 경쟁력 강화 등 다양한 전략을 통해 밝아보입니다. 그러나 그만큼 경쟁사들 역시 선뜻 뒤처지지 않으니, 세계 주요 자동차 기업들 간의 기술 경쟁이 치열함에 따라 지켜봐야 할 전망이기도 합니다.

    General Motors Company의 연혁

    General Motors Company(이하 GM)는 미국의 다국적 자동차 제조업체로, 세계적으로 다양한 브랜드와 자동차를 생산하고 판매해온 기업입니다. 오랜 역사를 가진 GM은 1908년 설립 이래 많은 시련을 겪으며 발전해왔으며, 현재 전 세계 시장에서 급부상하는 전기차 시장에서도 주요 기업으로서 선두 주자로 나설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이제 GM의 역사와 주요 사건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908년 미국 디트로이트에 미카노 아카디안 카 회사의 CEO였던 빌리 더란트가 General Motors Company를 설립합니다.

     

     

    그의 계획은 여러 제조업체를 통합한 큰 자동차 회사를 만들어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1910년 설립 2년 후 납입자 투자금의 지원을 받아 빠르게 여러 차량 제조 업체를 인수한다. 그러나 부도덕한 사업 확장과 적립금 부족의 악순환에서 벗어나지 못했다.1918년 관리위원회의 통제를 받으며 회사는 실질적으로 완전히 제어된다. 이 시기에는 신차 제작에 필요한 최소한의 금액도 창출하지 못해 회사의 경영능력이 크게 저하된다.1920년대 GM은 올즈모빌, 뷰익, 캐딜락, 세븐까지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포디즘, 슬로건에 근거한 생산 관리에 대한 논의가 진행하는 것이 대표적인 사례다. 1940년대 GM은 미국의 성장과 함께 전기 시스템과 내장 기술이 발전하면서 차량을 판매하여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 시기에는 제2차 세계 대전의 차량 생산이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1950년대 전쟁 이후 미국 경제의 부흥과 함께 회사는 미국과 그 밖에 국가에서도 다양한 차량의 생산과 판매를 확장하였다. 이 시기에 회사의 인기 모델 중 하나인 쉐비를 생산한다. 1960년대 거대한 기업이 되어 시장 지배력을 확보하며 많은 차량 브랜드를 아우르게 된다. 그러나 미국 내 시장 점유율이 6 할인 중반으로 떨어지게 된다. 1970년대 제한적인 석유 공급과 농장의 경기 부진을 겪으면서 사회 정책과 기술 발전의 영향을 받는다. 일본과 유럽의 경쟁 업체와 경쟁하면서 점차 비용 경쟁력을 잃어가게 된다. 1980년대 회사를 구조조정하고 많은 공장 및 직원을 정리함으로써 회사의 성장 및 주요 브랜드의 장점을 반영하기 시작한다. 이 시기에 회사의 주요 모델 중 하나인 포니엑을 생산한다.1990년대 GM은 외부 경쟁력 상실로 인해 회사 분할과 기술 이전에 내력을 해야했다. 1999년에 사이커처럼 리처드 왜곤프와 투자자 그룹에 의해 인수되고 성공적으로 산업화 프로젝트가 시작됩니다. 2009년 GM은 급격한 부채 증가와 함께 경제위기로 인해 연방 정부에 구제금융을 받기 위해 신청한다. 이후 GM은 이 사건으로부터 벗어나 2010년 적자에서 탈출하게 된다. 2010년 이후 회사는 다양한 전기차 모델을 전 세계 시장에 출시하며 환경 친화적인 이미지를 구축한다. 업계 최초로 전기차를 출시하며 전기차 시장의 선두로 나선다. 결론적으로, GM은 1908년의 설립 이래 많은 시련을 겪으며 끝없이 발전해온 미국의 주요 자동차 기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 GM은 전 세계 정부와 기업들의 촉구에 따라 새로운 기술 및 자동차 생산 전략을 도입하면서 지속가능한 미래 성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GM은 초기 성장의 기록을 바탕으로 끝없이 발전하고, 다양한 기술을 도입하며, 주요 자동차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General Motors Company의 CEO

    General Motors Company (이하 GM)의 최고 경영자(CEO)는 기업의 중요한 경영 방향과 의사결정을 책임지며, 회사를 선도하는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지난 1908년 설립 이래 GM은 여러 차례의 CEO교체를 겪었으며, 그들은 각각의 시기에 회사의 비전을 제시하고 크나큰 변화와 발전을 이루어낸 인재들입니다. 현재의 CEO인 메리 바라(Mary Barra)를 포함하여, 과거 몇 명의 중요한 CEO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리 바라는 2014년부터 GM의 CEO로 재직 중이며, 이 회사에서 처음으로 여성 최고경영자로 선임되었습니다. 1980년대부터 GM에서 일하기 시작한 그녀는 자동차 엔지니어로서 경력을 시작하였고, 그 후 인사, 공급망, 경영지원, 타사 연구 등 다양한 부문에서 경험을 쌓았습니다. 그녀의 리더십 아래서 GM은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량의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2025년까지 30개 이상의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메리 바라는 이러한 환경들을 바탕으로 회사가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리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혁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댄 아캬슨은 2010년부터 2014년까지 GM의 CEO로 재직하였습니다. 그는 전신인 GM 자산관리 회사의 회장 겸 CEO였으며, 각별한 자동차산업 경험이 없음에도 금융 및 제조 분야에서의 경영 업적이 인정되어 회사를 이끌게 되었습니다. 그의 리더십 아래에서 GM은 2009년 금융위기를 딛고 부활하기 시작했으며, 매출과 이익을 회복하며 자동차시장에서 다시 명맥을 찾게 되었습니다. 릭 와고너는 2000년부터 2009년까지 GM의 CEO로 재직했습니다. 그는 회사 내에서 다양한 부서에서 경험을 쌓은 베테랑 경영인으로, 그의 임기 동안 다양한 전략적 실행을 시도하였습니다. 그러나 2009년에 겪게 된 금융위기로 인해 회사가 연방 정부에 금융 구제를 요청하게 되었고, 그 결과 릭 와고너는 CEO 직에서 하차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GM의 CEO들은 그들 각각의 시기에 회사를 끌고 가는 중추적인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그들은 시대의 변화에 발맞추어 경영 방향을 설정하고, 회사를 미래를 향해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임무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CEO들의 역할과 경험은 GM이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지속력을 유지하는 데 결정적인 요소 중 하나로 간주됩니다.

    마무리

    GM은 자동차 산업에서 오랫동안 주요한 역할을 해왔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혁신과 발전을 추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을 이어나가면서도 지속 가능성과 첨단 기술에 집중하여 미래 자동차 산업의 선두주자로 남을 것으로 예상됩니다.